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움짤,동영상 간편하게 캡처할 수 있는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 '오캠'
    IT story/컴퓨터 최적화 2015. 11. 23. 16:41

    간편한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 '오캠(oCam)'

    컴퓨터 화면 및 게임하는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바로 '오캠(oCam)'이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유튜브, 비메오, 네이버 플레이어 등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화면을 캡처해서 보여주는 프로그램도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오캠(oCam)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먼저 살펴보고 오캠(oCa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소프트웨어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에는 굉장히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반디캠, 오캠, 안캠코더,FRAPS,닥터캡쳐 등등 많습니다. 오캠은 동영상 캡처/녹화 순위에서 보면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1위는 압도적으로 반디캠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반디캠 역시 기능이면 기능. 성능이면 성능. 뛰어나고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쉐어웨어기 때문에 정품 등록을 하기 전까진 10분밖에 녹화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캠은 완전한 무료 프로그램으로써 실행, 종료시 뜨는 팝업 광고만 잠깐 봐주시면 됩니다.

     

     무료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 중인 탑이라고 볼 수 있는 '오캠(oCam)'

     

    ▲출처: 네이버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오캠을 다운로드 받으실 분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캠은 각 종 커뮤니티에서 많이 사용되는 우리가 소위말하는 '움짤'을 만드는 기능도 있고, 인터넷 동영상, 게임 동영상, 강좌 동영상 등 다양한 동영상 출력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캠 다운로드

    oCam_v163.0.exe

    * 본 프로그램은 사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는 프리웨어입니다. 기업, 관공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캠(oCam) 살펴보기

    설치를 완료하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UI가 굉장히 간편하고 편리하게 돼 있습니다.

    무료 소프트웨어라서 광고가 뜨긴 하는데

    그렇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동영상 용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인코딩인데요. 여기서 비트레이와 초당 프레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동영상 용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사용하려는 용도에 맞게 잘 선택해 주도록 합니다.

    보통 초당 프레임 30에 비트레이 10000 이상이면 충분히 고화질의 동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세팅을 놓고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오디오 같은 경우에는 비디오에 비해서 용량이 많이 작기 때문에 이 부분을 건드린다고 해서 용량에는 큰 차이가 없게 됩니다.

     

    오디오 장치 설정에서는 피시에 설치돼 있는 오디오 장치를 이용해서 소리를 같이 녹화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어떤 오디오 장치를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사용자 마이크와 함께 목소리도 같이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에서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키 옵션에서는 녹화, 일시중지, 캡처, 대상찾기와 같은 방법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녹화 버튼을 이용해서 녹화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단축키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녹화를 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단축키를 기억해 놓으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좌 동영상을 찍으려고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인데요. 마우스 효과 색을 넣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색상과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강좌를 녹화하려고 하는 분들을 기억해두었다가 잘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폴더 경로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내문서, 바탕화면 등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곳에 저장경로를 설정하면 동영상 캡처한 파일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제가 가장 유용하게 쓰고 있는 기능입니다. 녹화 시간제한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캡처 걸어 놓고 잠시 자리를 비울 수 있는데요. 컴퓨터 앞에만 계속 앉아 있지 않을 수 있어서 자주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장시간 녹화를 할 시에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러가지 언어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설정하고 싶으신 분은 여기서 설정을 바꿔주면 됩니다.

     

    오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궁금한 정보나 추가로 필요한 부분들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다고 위에서 언급했었는데 사용해보시고 다른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저에게도 알려주시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